-
Sigmund Freud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 이드, 초자아, 자아, 무의식심리, 심리치료 2022. 5. 4. 14:28반응형
프로이트(1856~1939)의 정신분석 이론은 오늘날의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반입니다. 현재 많은 심리학, 심리치료의 이론과 학파가 많이 연구되었지만 아직도 정신분석의 영향력은 상당합니다. 이제는 일반인들도 무의식, 방어기제, 자아 등의 개념을 잘 알고 있을 정도로 보편화 되었습니다. 프로이트는 1856년 모라비아에서 유대인 가족 가운데 태어났습니다. 유대인의 박해를 피해 비교적 안전한 오스트리아로 이사하였고, 그는 거기에서 의학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경험한 동생들과의 관계에서의 감정, 그리고 사랑 등이 자신의 이론 연구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에 생물학적 영향력과 초기 아동기 경험의 영향력을 매우 강조하였는데, 성격을 구성하는 것으로는 이드, 초자아, 자아라는 세 가지 개념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성적욕구로 흔히 알려져 있는 '삶에 대한 열정, 에너지, 활력'인 '리비도'가 중요한 개념입니다. 여기에서는 발달과정과 대표적인 핵심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Sigmund Freud(1856~1939) 성격구조
- 이드 : 출생시 존재하는, 본능 및 유전적의 요소입니다. 이것은 주로 무의식적인 영역을 이야기합니다. 이드는 주관적, 감정적이며 외부의 세계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쾌락이나 욕구, 소망 등을 비롯한 반사행동과 일차 과정을 통해 심리적 결정을 방향짓습니다.
- 초자아 : 이드의 반대, 즉 양심과 과 도덕, 규율, 선과악 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초자아가 무시될 때는 죄책감이나 수치감을 느낄 수 있고, 지나치게 강해질 때는 통제적이고 억압될 수 있습니다.
- 자아 : 이드로부터 분화된 것으로 자아는 이드의 에너지와 초자아의 제약 사이에서 중재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쾌락과 양심 사이에서 현실적으로 조절하여 사회적으로 반응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발달단계
- 구강기 : 유아의 첫 1년의 시기입니다. 빨기, 먹기, 깨물기(공격성), 첫번째 성감대 등으로 입이 삶을 유지하는 필수적이고 중요한 부위인 시기입니다.
- 항문기 : 만 1세~3세 까지의 배변 훈련과 배설 과정의 시기를 말합니다. 대소변 가리기를 할 때 부모로부터 부정적 통제를 경험하느냐 칭찬과 인정을 경험하는냐에 따라 성격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아동이 자신의 신체의 기능에 대한 느낌을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 남근기 : 만 3세~5세 에 해당합니다. 성기와 관계된 쾌감과 자위, 성적 환상이 나타납니다. 흔히 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이 시기와 연관지어 이야기 됩니다. 이 시기는 자존감, 자아상, 성 정체감, 사랑과 인정에 대한 욕구, 권위적 인물에 대한 감정, 주도성 등의 정서 발달의 많은 측면이 형성되는 때입니다.
- 잠재기 : 만 5세~11세의 기간으로 심리성적인 발달과정 중 비교적 평온한 시기입니다. 사회적 관심이 많아지면서 외적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사회적 활동이 증가합니다. 이 시기를 에릭슨(Erikson)은 근면과 열등감의 시기(만6세~12세)라고 합니다.
- 성기기 : 잠재기 이후부터 평생을 말합니다. 이 시기는 자기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이타적인 모습이 발달되며, 이성관계도 형성하게 되고, 직업이나 진로의 영역도 발달됩니다. 성장과 학습을 하며 새로운 성취를 해 나갑니다.
꿈은 무의식의 반영이다
프로이트는 꿈이 의식적으로는 용납되지 않는 바람과 충동이 충족되는 방법이고, 혼란스러운 내면의 생각이나 감정이 잘 처리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말했습니다. 꿈이 소망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위장하여 치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신분석과 심리치료에서 꿈분석을 현재에도 적용하기도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말실수 같은 경우에도 잠재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이것을 활용해 내면의 불안이나 욕구를 유추하여 분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방어기제는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다
인간은 자신들이 겪는 긴장이나 불안등을 본능적으로 감소시키려 합니다. 초기 아동기에 내적인 갈등, 불안, 고통, 수치감, 슬픔 같은 부정적 감정들을 만나면 그것을 대처하기 위한 어떠한 방법을 찾고 개발시킵니다. 그것이 각자의 방어기제 입니다. 이것은 어떤 사람의 경우 긍정적으로 적응하고 성취하는 방향으로 이끌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반대의 경우 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불안을 증가하고 고립되게 하기도 합니다. 방어기제에는 40가지의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심리, 심리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rl Jung 칼 융의 분석심리학; 자아, 페르소나, 집단 무의식, 원형, 신화 그리고 MBTI (0) 2022.05.09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과 아동, 부모교육, 커플 등의 적용 (0) 2022.05.05 조현병 (0) 2022.04.2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0) 2022.04.28 [품행장애] 사이코패스, 반항성장애, 품행장애 (0) 2022.04.27